와이드 용접학원 입니다.
20일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프랑스 해운사인 CMA-CGM은 최근 중국 조선소 두 곳과
건조의향서를
체결했습니다. 발주한 선박은 2만 2000 TEU급 컨테이너선
9척으로
이중연료 옵션까지 채택되면 중국 후동 중화 조선이 최대
5척을,
나머지를 상하이와이가오차오 조선이 건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 척당 선박 가격은 최대 1억 6000만달러로 9척의 수주
총액은
무려 14억 4000만달러, 약 1조 643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당초 이번 인수전에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한국
대형
조산 3사도 참여했습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이번 CMA
CGM으로부터
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경험이 있어 수주를 낙관했습니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막판까지 중국 조선사들과 경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막상 일감은 중국
조선사들에
돌아갔고 한국 조선사들은 큰 충격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수주 실패의 원인이 가격 경쟁력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업계가 이번 수주 실패를 뼈 아프게 받아들이는
이유는
그동안 저가 선박 수주에 주로 나서왔던 중국 조선사가 벙커씨유와
액화천연가스를 모두 사용하는 이중연료 시스템을 갖춘
초대형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경쟁에서 한국 조선사들을 제쳤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자료출처 : 이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