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커뮤니티>
  • 정보게시판
  • 카카오톡실시간상담
  • 와이드배관용접학원블로그바로가기

전화상담

031-8092-9494

010-8983-1900

[news] SK이노베이션 헝가리 배터리 3공장 하반기 건설 추진
File :
작성자 : 관리자 2020-09-07

SK이노베이션이 올 하반기 헝가리 코마롬에 제3공장 건설에 착수한다.

SK이노베이션이 내년 상반기 헝가리 2공장 완공을 앞두고 추가로 3공장 건설에 나서는 것은 유럽 전기차 배터리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7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SK이노베이션은 헝가리 코마롬 부지에 배터리 3공장 건설을 위해 공사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입찰 공지 안내문을 발송했다.

일반적으로 공장 부지가 정해지고 나면 건설사와 하청업체를 선정하는 단계를 거친다. 기존 1·2공장 건설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맡았지만 3공장은 SK건설도 거론되고 있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1·2공장 건설을 맡았던 업체 대부분이 그대로 공사를 진행하겠지만 건설사가 바뀔 가능성이 커 새로 들어오는 하청업체도 일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공장 증설을 위해 헝가리의 터터바녀와 에르드 등 다른 도시 부지도 살폈지만 최근 최종적으로 코마롬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터터바녀에는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에 이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두산 및 솔브레인이 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에르드에는 동화기업이 인수한 2차전지 전해액 제조사인 ‘파낙스이텍’이 헝가리에 2만t 규모의 전해액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두 도시는 배터리 소재기업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검토됐지만 최종적으로는 기존 공장 부지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이 부지 확보를 위해 터터바녀시 측에 문의했지만 해당 시에서 지반에 흐르는 상수도 물을 보호해야 하고 지반 붕괴위험에 대한 지역민의 반대 등을 이유로 허가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 시장의 증가하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중요한 만큼 기존에 확보한 부지에 증설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SK이노베이션은 제1공장을 착공할 당시, 증설에 대비해 약 14만평의 부지를 확보한 상태다. 회사는 약 한 달 전 공장 증설작업을 위해 부지 인근 가축농가 땅 역시 매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3공장은 애초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배터리공장 건설을 위해 코마롬시 현지에 확보했던 축구장 약 60개 크기의 부지 42만㎡(약 13만평) 중 1·2공장과 비슷한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투자금액은 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은 9GWh 규모의 제2 배터리공장을 건설 중이다. 3공장이 올해 공사에 들어가 2023년 양산에 돌입하게 되면 SK이노베이션의 헝가리 공장 생산능력은 최소 20와트시(GWh)를 뛰어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의 유럽 교두보인 헝가리 공장 3공장 증설로 유럽 전기차시장 변화에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헝가리 제3공장 건설을 위해 여러 가지 부지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 헤럴드경제